광주시보건소, 제7기 지역보건의료계획 경기도 최우수 평가
페이지 정보
작성자 작성일 19-06-04 23:04본문
광주시는 4일 서울 그랜드컨벤션센터에서 열린 ‘2019년 제7기 지역보건의료계획 성과대회’에서 제7기 지역보건의료계획 평가 결과 최우수 지자체로 선정돼 보건복지부 장관으로부터 기관표창을 수상했다.
제7기 지역보건의료계획은 지역보건법 제7조에 따라 2019년부터 2022년까지 4개년 동안 지역사회 내 지역보건의료 수준을 개선해 지역주민의 보건의료서비스 질을 향상시키고 주민의 건강증진을 목적으로 수립하는 중장기 계획이다.
광주시보건소는 보건사업 담당자를 중심으로 지역보건의료계획 수립 T/F 전담팀을 구성해 지역사회 건강 수준을 분석하고 지역주민, 지역사회 보건의료 대표자, 전문가 등 다양한 구성원을 대상으로 설문조사와 공청회를 통해 의견을 충분히 수렴했다.
또한, 시를 4개 권역(경안권, 오포권, 퇴촌권, 곤지암권)으로 분류해 지역이 갖고 있는 인구, 건강문제 및 사망원인 등 현황분석으로 지역별 실정과 수요에 맞는 보건정책 방향을 설정해 이를 실현하기 위한 세부계획을 수립했다.
시는 ‘모두가 건강한 시민중심 광주’라는 비전 아래 ▲다분야간 협력을 통한 건강안전망 확보 ▲지역사회 생애주기별 건강관리 기반 구축 ▲시민과 함께하는 건강생활 환경조성 등의 정책전략에 따라 자살예방 및 정신건강증진 체계 강화 등 9가지 중점과제와 19가지 세부과제를 중점으로 향후 4년간 업무를 추진할 계획이다.
서근익 보건소장은 “이번에 수립한 제7기 지역보건의료계획을 바탕으로 주민들의 건강욕구 서비스에 보다 적극적으로 대처해 지역별 특성에 맞는 수준 높은 보건의료 서비스를 제공하겠다”며 “2019년 하반기 건강도시 가입 등 시민 모두가 행복한 건강도시 광주조성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