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교육청, 진로직업상담교사 열린 토론회 개최 현장의 목소리 담아 대입 개혁 추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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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작성일 24-11-20 16:27본문
20일, 도내 진로진학상담교사 일동 대입제도 개편에 뜻 모아
◦진로진학상담교사의 현장 경험을 바탕으로 의견 청취 자리 마련
◦비대면 화상 토론, 대학입시 제도 변화에 대한 필요성과 방향성 제안
◦미래 변화에 발맞춰 학생 성장을 위한 대입 개혁 분위기 조성에 한뜻
경기도교육청(교육감 임태희)이 20일 도내 진로진학상담교사 70여 명이 참여한 비대면 열린 토론회를 개최했다. 교육 본질 회복을 위해 교사의 의견을 폭넓게 수렴하고 대학입시 개혁 방향을 교육 현장과 함께 모색하기 위한 취지다.
이번 토론회는 학교 일정 등을 고려해 비대면 화상 회의 형태로 진행했다. 도내 고등학교에는 진로진학상담교사 460명이 배치되어 학생 진로교육과 상담 활동에 매진하고 있다.
주요 내용으로는 ▲대학입시 개혁, 새로운 미래를 열다 ▲진로진학상담교사가 바라본 대학입시의 한계 ▲교육 본질 회복을 위한 학생 평가 ▲대학수학능력시험의 역할 변화 등을 주제 발표한 후 참여한 교사끼리 열린 토론을 이어갔다.
도교육청은 토론회 개최에 앞서 경기교육가족(학생, 학부모, 교사)을 대상으로 ‘교육 본질 회복을 위한 미래 대학입시 개혁’ 노력에 대한 공감도를 온라인으로 설문 조사했다. 총 3만 3,420명(교직원 9,165명, 학생 1만 922명, 학부모 1만 3,333명)이 참여한 설문 조사 결과 교직원 70%, 학생 55%, 학부모 67% 가량이 대입 개혁 방향에 공감한다고 응답했다.
토론회에 참여한 가 교사는 “2028 대입 개편안에서 내신 9등급제가 5등급제로 변화되면서 경쟁 완화라고 하지만, 여전히 1등급은 존재한다”고 지적하며 “고교학점제의 도입 취지에 맞춰 다양한 진로와 적성을 고려한 교육과정을 제공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나 교사는 “최근 대학수학능력시험이 역량 평가로서 제 기능을 하고 있는지 고민해 봐야 할 때”라며 “학교 수업과 수능을 연계해 학생의 학습 역량을 키울 수 있는 사고력 중심의 평가가 이뤄진다면 고교 교육과정이 정상화될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한다”고 말했다.
참여 교사 일동은 학교 현장의 의견을 경청하는 도교육청의 노력에 감사의 뜻을 표했다. 끝으로 초저출산 및 인공지능 시대에 발맞춰 모든 학생의 역량을 키우고 학생이 미래인재로 성장할 수 있도록 사회적 분위기를 조성해 달라고 당부했다.
도교육청 김성진 진로직업교육과장은 “진로진학상담교사 여러분은 대학입시뿐 아니라 진로 분야에 학생들과 직접적으로 소통하는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시는 분들”이라며 “제안해 주신 다양한 의견을 적극 반영해 미래 대학입시 개혁의 틀을 더욱 견고히 갖춰 나가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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