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창휘 경기도의원, 3기 신도시 조성에 담길 스마트·탄소중립 도시 비전 제안!
페이지 정보
작성자 작성일 24-02-23 23:50본문
○ 스마트도시, 탄소중립, 디지털트윈 등 경기도만의 차별화된 도시계획 수립 제안
○ 3기 신도시에 퍼스널모빌리티, 자율주행차 등 새로운 모빌리티 문화 형성되어야
경기도의회 도시환경위원회 임창휘 의원(더불어민주당, 광주2)은 22일(목) 경기도와 GH(경기주택도시공사) 관계자를 만나 3기 신도시 조성 등 도시개발사업에 담겨야할 미래 도시 비전을 제안했다.
이날 임창휘 의원은 “경기도는 기존의 도시 문제로 자리잡은 교통·환경 문제를 해결하고 3기 신도시 조성 등 도시개발 사업을 추진하는데 있어 새로운 미래가치를 반영한 차별화된 도시계획과 전략을 마련해야 한다”며 “이를 바탕으로 경기도에 스마트도시, 탄소중립, 디지털 트윈 등 미래혁신기술을 적용한 새로운 형태의 도시가 조성되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임 의원은 “특히 3기 신도시에 퍼스널모빌리티, 자율주행차와 같은 새로운 스마트모빌리티 이용 문화가 정착되도록 경기도와 GH가 함께 미래 도시 비전 제시와 도시 경쟁력 제고를 위한 고민을 이어나가주길 바란다”며 “이 과정에서 지자체, 연구기관, 학계 뿐만 아니라 민간기업과의 협업을 통해 새로운 도시 모델을 반영한 경기도 내 시범단지를 조성할 것”을 제안했다.
이에 경기도 관계자는 “새로운 도시 패러다임 전환이 이뤄지고 있는 시점인만큼 관계자들과 적극적으로 협의를 이어나가 경기도의 새로운 도시 구상을 가시화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임 의원은 추후 논의를 거쳐 3기 신도시 조성등 경기도 도시 개발 사업에 새로운 도시 비전을 담을 수 있도록 관련 조례를 제정할 계획이다.